본문 바로가기
쿠킹

냉동 생크림 활용법 맛난 머핀 만들기

by 달콤한허니자몽 2023. 7. 9.
반응형

평소에 베이킹을 자주 하는 분들은 생크림을 잘 사용하실거에요~

저는 식물성보다는 동물성을 주로 선호하는 편입니다~

맛이 확실히 다르죠~ 우유맛도 나고 부드럽고 뭣보다 느끼함이 없어요~

 

저는 시골에 살기때문에 근처의 마트에서 구매할 수 없고 차로 40분 거리의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데

유통기한이 짧다보니 여러개를 사 놓을 수도 없어용..ㅠㅠ

그래서 케이크 만들고 나서 어느정도 남은건 냉동을 해 놓는데

냉동실에 보관할때는 전 우유곽 그대로 지퍼백에 넣어 놓아요

그래야 냉장고 냄새도 안들고 안의 내용물도 깨끗하게 쓸 수 있어요~

 

냉동했던걸 재사용하는 반대의 이유가 꺼내서 해동을 하면 유지방이 분리가 되어서 식감이나 텍스쳐가 이쁘지가 않아요~

냉장 상태의 제품과 비교를 해서 먹어보면 좀 차이가 많이 난다고해요~

그리고 느끼함 추가!

저는 케이크 휘핑으로는 비추하고있고요~

집에서 간단하게 남은 생크림을 처치하기에는 요런 레시피가 괜찮을거 같아서 해보았더니

나름 괜찮았어요~

 

냉동생크림을 활용하는 법을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베이킹으로 성공한 케이스가 있어서 알려드립니다~

저는 생크림 머핀을 만들어볼게요~

 

<자도르님 레시피 참고> 머핀 6개 분량

설탕 102g

계란 94g

꿀 17g

박력분 147g

베이킹파우더 4g

생크림 138g

바닐라 익스트랙 4g

소금 1g

 

오븐 예열 200도 15분

오븐 굽는 온도 170도 25분

 

<냉동 블루베리 활용한 변형 레시피>

설탕 90g

계란 94g

꿀 17g

박력분 147g

베이킹파우더 4g

생크림 138g

바닐라 오일 1g

소금 1g

냉동블루베리 취향껏

 

요 레시피는 원래는 냉장보관한 생크림을 쓰는거에요~

비교해서 맛보면 좀 다르겠죠~

제일 좋은건 사용하고 그때 바로 소비하는건데 저처럼 바로 구매하기 어려운 분들은 요렇게 활용해보세요~

 

냉동된 생크림을 꺼내볼께요~

딱 저번에 케이크 휘핑용으로 쓰고나서 남은 용량이 요번 레시피 양이랑 딱 떨어지더라고요~

우유곽을 찢으면 안의 내용물을 그대로 볼에 담을 수 있어요~

여름이라서 잘 녹습니다~

이때 주의하실건 냉동 생크림을 절대 전자렌지에 해동해서 돌리면 안된다는거!

그럼 분리가 훨씬 빨리 진행되는거 같아요~

 

저는 실온에서 자연적으로 해동했어요~

여름이라서 좀 빨리 녹더라고요~

어느정도 녹는다 싶으면 과도로 덩어리를 잘게 부수어줬어요~

어느정도 살얼음이 있을때 섞어보면 금방 잘 녹더라고요~

옆면을 보면 약간의 분리가 일어난게 보이시죠..그래도 이정도는 괜찮은듯 합니다~!

요 생크림머핀의 레시피가 좋은 이유가 재료가 차가워도 괜춘하다는거~

버터가 안들어가걸랑요~

 

이때 오븐을 200도로 예열해줍니다

큰 계란을 2개 깼더니 114g이 나와서 94g넣고 휘휘 저어줍니다~

남은 계란물을 어디에 쓸까했는데 머핀 한개는 계란빵용으로 만들어 줄려고요~

스크럼블에그로 해도 될거 같고~ 남은건 알아서 처리하기!

설탕, 꿀, 바닐라 오일이나 익스트랙도 넣어주세요~ 계란 비린내를 없애 주고 맛난 향을 더해줘요~

바닐라빈이 있다면 더 좋구요~

휘휘 잘 섞어주고 박력분 + 소금 + 베이킹파우더를 체쳐서 넣어주세요~

아참 밀가루는 오픈하고 냉장보관하시는거 아시죠? 밀봉을 잘 해야합니다~

반응형

잘 섞어주세요~ 너무 많이 휘저으면 글루텐이 생겨서 식감이 좋지 못해요~

가루류가 안보일 정도로 살살 섞어주시고요~

주르륵 흐르는 형태라서 짤주머니에 넣고 담아주면 편해요~

컵의 80%를 담아주세요~

 

요 머핀컵은 제가 15년? 전에 회사다닐때 생일선물로 받은건데 그 지인이 아직도 기억할런지 모르겠네요~

보고 있을려나?ㅋㅋㅋ 아직까지 잘 보관했다가 지금 쓰네요~

저는 변형 레시피로 블루베리머핀을 만들어 보았어요~

냉동 블루베리의 살짝 단맛이 있기때문에 저는 설탕량을 줄였어요~

그냥 생과를 넣을시에는 정량을 넣어주세요

 

밑에 어느정도 반죽을 담고 냉동블루베리를 꺼내서 물에 행궈줍니다

냉동 블루베리 그냥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세척해서 먹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~

뒷면 설명을 꼭 읽어봐주세요~

 

적당량 콕콕 담아서 넣어주세요~

전 많이 넣는게 더 취향~~

 

위에 반죽을 붓고 블루베리넣고 반죽넣고 이렇식으로 담아주세요

작은 오븐이라서 이정도 양이 담기네요

자도르님 레시피는 양이 딱 좋아요~

쉽고 간단해서 진짜 냉동생크림 활용하기 딱 좋은 생크림머핀입니다

 

아참 요 레시피는 머핀컵 6개 분량인데

저는 담으니깐 6개 반이 나오더라고요~

나머지 컵에 남은 계란물을 올려요~

계란빵 맛이 납니다~

170도로 온도를 내려서 25~30분 구워줘요

저희집 오븐은 온도가 조금 낮은지 추가로 15분을 더 돌려주었어요

나도 큰 오븐 사고싶다~ㅠㅠ

실제보단 조금 밝게 나왔네요~

적당히 잘 익었고~ 바닐라향이 솔솔 납니다~

냉동생크림을 쓰면 느끼하다고 하던데~ 버터를 쓰지 않아선지 느끼하진 않았어요~

남편은 이집 머핀 잘한다며 맛나다고 좋아했구요

냉동블루베리랑 궁합도 좋네요~ 더 많이 넣을껄!

바로 먹으면 폭신하고 카스테라와 머핀의 중간 느낌의 괜찮은 맛으로 느껴졌어요~

냉장 생크림을 사용하면 더 맛나겠지만~ 남은것 처리하기 곤란할때 쓰기 딱 좋죠!

안에 블루베리도 콕콕~

반죽을 만들때 블루베리를 넣어서 섞는것도 좋은데 그러면 색감이 좀 푸르스름해져서 저는 이렇게 따로 넣는게 좋더라고요~ 취향껏 만들기!

초코칩이나 커피를 넣어두 괜찮겠죠~

요건 남은 계란물 올려서 만들었더니 안에 붕~ㅋㅋㅋㅋ 맛은 계란빵이랍니다~

먹고 나머지는 머핀은 냉장고에 하루 넣어뒀더니 머핀의 그 밀도감이 높아졌어요~ 묵직해짐!

냉동생크림이 있을때 이렇게 활용해보세요~

저는 다음에 케이크 만들고 남으면 바로 냉동시키지 말고 그냥 요 머핀을 만들어 볼려고해요~

어쩔 수 없이 냉동고에 넣어서 사용해야한다면 요 레시피 굿입니다~

해동법이 중요해요

잊지마세요!

반응형